유하우스

11월 둘째 주 책육아 / 뜻한대로 된 건 거의 없는 하루 하루 본문

유하우스/아이의 책, 문화생활 🧸

11월 둘째 주 책육아 / 뜻한대로 된 건 거의 없는 하루 하루

유하우스 2021. 11. 23. 02:08


저는 책육아를 함께 하는 엄마들과 매일 어떤 책을 읽었는지 그 정보와 감정을 공유하고 있어요. 거창한 건 아니고요. 하루 단 한 권을 읽었다면 그걸로 단 한 줄이라도 글을 남겨보는거예요. 책을 읽을 때 아이가 보였던 반응, 엄마가 느낀점, 개선할 점, 후회가 되는 점 등등을.

11월은 엄마들이 돌아가며 주제를 말하고, 그 주제를 매일 실천 해보도록 했어요. 못 해도 상관없고 안 해도 상관 없어요.

말이 길어졌네요. 바로 본론으로 들어갈게요. 이 날 주제는 우리 아이의 웃음포인트 였어요.


저희 아이는 책 읽을 때 꽤 집중해서 보는 편이에요. (이게 두돌이 가까워져서 그런 걸지도 모르겠어요) 여튼 그래서 이 날의 주제는 유독 더 어렵게 다가왔는데요.

'우리 아이가 책 읽을 때 언제 웃지...?'

곰곰 생각해보니... 엄마의 오버액션, 내용에 맞춰 책도 움직일 때 꺄르르 웃더라고요. 하지만 막상 그런 책을 찾으려고 보니 찾기가 어려웠어요. (잡히는대로 읽어주는 편) 그러다 눈에 보이는 한 권의 책.

사진엔 없지만, 바로 마술피리꼬마의 '나 어부바'라는 책이에요.

이 책은 책 속 아기가, "나 어부바~" 해서 엄마가 업어주려 하니, "아니아니 나 말고 내가 아기곰 어부바!" 이런 식으로 인형들을 차례차례 업어주다가요. 무거워서 그만 우당탕탕 넘어져요. 저는 이 부분이 나오기 전에 "어..? 어? 어?!" 하면서 책을 살살 흔들어주다 저 포인트에 책도 같이 우당탕탕 넘어져준답니다. 그럼 그렇게 좋아할 수가 없어요☺ 또, 또!!!! 요청이 상당히 많이 들어오는 책 중 하나에요.

 



그런데 사진은 좀 쌩뚱맞죠. 어스본사운드북이에요. 동물, 기차, 겨울소리, 숲속, 한밤 중 등.. 다양한 시리즈를 가진 책인데요. 다채로운 색감과 섬세한 그림, 여러 질감과 예쁜 소리들을 들려주는 제품이에요. (갑분책소개)

이건 꺄르르~ 자지러지게 웃으며 좋아하는 건 아니지만 몰입하는 모습과 더불어 아이의 다양한 표정 변화를 볼 수 있어 저도 애정하는 책이랍니다.

아마 마꼬를 찾다가 먼저 쥐여준 책일거예요. 그래서 사진은 내용과 좀 무관한(?) 사운드북이네요. 아, 저 개구진 표정은 무슨 의미인가 저도 잘 모르겠어요😛


이 날의 주제는 색깔이었어요. 색깔 하니까 에릭칼 책이 바로 생각나더라구요.

보여준 책은,
에릭칼 - The Artist Who Painted a Blue Horse, Brown Bear / Watermelon - A bug / Emma Garcia - Toot Toot Beep Beep 이에요.

책만 봐도 충분했을 것 같지만 문득 색깔 인지가 어느 정도 되고 있는지 궁금해서 실로폰도 꺼내봤네요. (말을 못 하니까 손으로 가리키라고) 빨간새, 노란오리 등을 보며 똑같은 색이 어디있을까 하니 똑같은 것들 찾아줘서 감동이었어요.

책은 씨디 찾기 귀찮아서 테디베어 음에 내용 입혀 노래처럼 불러줬고요.

I see a black sheep looking at me 다음 괜히 긴장감 조성해서 black sheep...? 뒷 장 넘기고 black sheep!!! 이러고 놀았답니다. ^^;;

다른 책들 또한 색깔을 물어보면 아이가 가리키고, 영어라 지루하지 않게 노래 혹은 강약조절하며 읽어줬어요.


이 날의 주제는 도형이었어요.

꺼내 준 책은 꼬꼬마수학자였구요. 다양한 도형이 그려진 책이었는데 물감을 보자마자 교구며 책은 눈 밖에 나버린 신세가 되어 제대로 활용은 하지 못했었네요.

뻔하지만요. 도형 교구 바닥에 물감 묻혀 찍어보는 활동을 해보았어요. 대단한 결과는 아니었지만, 결과물이 아닌 막 시작할 때 찍은 사진이라 아쉽네요.

예상시나리오는... 찐하고 선명하게 묻어나온 모양을 보고 같이 얘기 나누는거였어요. 하지만...^^ 아이가 너무 너무 좋아하는 물감을 선택하는게 아니었는데.. 아이는 물감에 관심 98%, 도형엔 달랑 2% 주었어요.

그..그치만(합리화시작) 물감놀이 후 세면대에서 물놀이까지, 모든 과정에 아이가 집중하고 좋아해줘서 고걸로 만족하려고요.


이 날 주제는 겨울이었어요.

꺼내 온 책은 쫑알이 - 쌍둥이 오리의 겨울 / 곰곰이 - 크리스마스 구요.

저는 크리스마스 하면 트리가 가장 먼저 생각나요. 그래서 표지에 트리가 그려진 곰곰이를 뽑았답니다. (단순)

작년 크리스마스 땐 아이가 돌 즈음이라 할 게 별로 없었어요, 제가 거의 다 했어요. 근데 이젠 두돌 즈음이라 함께 트리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아 벌써부터 기대가 돼요. 작년 우리가 만든 트리가 어떤 트리였고, 어떻게 만들었는지 간단히 설명해줬는데 기억이 안 나는 눈치라 저 혼자 '이번엔 꼭 기억에 남는 트리를 만들리라!!' 하고 다짐했어요.

 



쌍둥이 오리의 겨울에서, 쌍둥이 오리는 썰매도 타고 눈사람도 만들고 얼음낚시도 하고 캠핑도 해요. 문득, 남편이랑 일정 맞춰서 낚시 같은 겨울 행사 하나 다녀오면 재밌을 것 같아 찾아봐야겠단 생각을 했네요.

아이는 이 날 곰곰이에선 한 명씩 등장하는 친구들 실루엣 보며 알아 맞추기, 쌍둥이 오리의 엄마 보며 반가워하기 등을 했답니다.

이 날은 전형적인 동상이몽이었다, 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 날의 주제는 눈사람이었어요.

꺼내 준 책은 푸름이까꿍 - 변신쿠키 / 안녕마음아 - 행복한 여섯 살 이에요.

이 날 아침, 어제 봤던 쌍둥이 오리 책의 눈사람을 다시 한 번 보고, 오후엔 눈사람을 재미있게 표현한 그림책들을 꺼내놓고 먼저 봤어요. 다 보고 나서는 너만의 눈사람을 스티커로 한 번 표현해 보라고 했는데요.

"눈~ 코~ 입~" 그리고 고양이, 아기도 번갈아가며 신체 포인팅 해주는게 넘 재밌었나봐요. 또! 요청이 계속 들어오더라고요. 아이가 질릴 때까지 열심히 그거 하다가.

"요기 책에서처럼 우리도 눈사람 눈코입 만들어줄까?!" 소리에 눈이 네 개, 코는 두 개 가진 눈사람을 만들어주었어요. ☃️

그리고 저 밑에 있는 대발이 책을 읽어달라고 가지고 와서 읽어주는데, 귀신 나오는 내용이 재밌었는지 자기 전까지 저 책만 읽고 그새 자네요..? 눈사람은 나중에 다시 만들어 봐야겠어요.





와, 정리하고보니 뜻한대로 된 건 거의 없는 하루하루 였네요. 그래도 아이가 자리 이탈하지 않고 나름대로 자기의 시간을 만들어 나가서 대견해요.

그리고 저번에도 얘기했지만 아이는 끝까지 잘 앉아 있어주는데 아이디어 고갈된 엄마의 능력부족이랄까요. 부족한 저 때문에 아이가 좀 더 재미있게 책을 접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너무 미안해요. 왜 갈수록 마음에 여유가 없어질까요?

육아서와 여러 전문가들의 영상 보며 맘을 다독거리곤 있는데... 이걸 어떤 느낌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까요.

아, 마무리가 우울하네요. 추워졌어요. 그리고 미세먼지도 심해졌어요. 미먼 때문에 우리 아이들 눈에 다래끼 나는 경우 상당하다고 합니다. 아프지 마시고, 아프지 않기를 바라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