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하우스

워터비즈(개구리알,수정토)놀이 - 부모가 눈을 떼면 아이가 위험해져요. 본문

유하우스/엄마표놀이 & 유아수업 👩‍👦

워터비즈(개구리알,수정토)놀이 - 부모가 눈을 떼면 아이가 위험해져요.

유하우스 2021. 12. 14. 02:33


아이들도 어른들도 신기해하는 수정토. 누구는 개구리알이라 부르기도 하고, 워터비즈라는 이름으로 판매가 되기도 합니다.

저도 처음 봤을 땐 예쁘고 영롱한 자태에 첫 눈에 반했었는데요. 중요한 건 그게 아니라 이거, 아이가 가지고 놀기에 적합한 장난감은 아닌 것 같아요. 더 정확히 말하자면, '아이 혼자' 가지고 놀 장난감이 아닙니다.

워터비즈는 물에 넣어 놓으면 이렇게 제 몸을 부풀리는 제품이에요. 아래의 사진을 보면 아시다시피 불려 놓기 전 크기는 아주 작지요.

원래는 이보다 더 작아요. 물을 넣어 부풀어 보이는 거예요.


이걸 아이들이 뭣모르고 삼켰다가는요.

구역질, 복통과 탈수증, 복막염과 장폐색에까지 걸릴 수 있어요. (실제로 11개월 아기가 개복수술까지 했다고..) 심한 경우 장폐색으로 사망에까지 이를 수도 있고요. 엑스레이를 찍어도 안 보인다고 합니다. 정말 조심해야겠죠.


작은 건 몸 안에서 불어나기 때문이고요. 불어난 워터비즈도 못지않게 위험해요. 워터비즈는 미세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어요. 그래서 놀이 후엔 반드시 깨끗하게 손을 씻어야 합니다.

버리는 방법은 그냥 버리면 안 되며, 햇볕에 말려 다시 원상복구시킨 뒤 종량제 쓰레기 봉투에 담아 버려야 해요. 세면대나 변기에 버리면 막힐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사진과 비교해보세요. 무지하게 불어났죠. 심지어 저 작은 것은 용기가 부족해서 밥그릇 하나 더 꺼냈어요. 아이가 사탕인 줄 알고 열댓개 집어 삼켰다 생각해보세요. 진짜 끔찍하죠.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워터비즈는 아이 입에 들어가면 위험해요.


예쁘긴 예뻐요. 인터넷에 검색 하면 촉감놀이, 집콕놀이템 등의 태그로 많이 알려져 있는만큼요. 근데 사실 용도는 따로 있어요. (원예용)

 


누르면 살짝 말랑하고 미끌미끌합니다. 그리고 실제가 더 영롱해요. 투명색은 잘 보면 바라보는 제 모습이 비치기까지 해요.


저는 이게 아이에게 위험한 것이란 것이라는 걸, 놀이가 끝나고 알았어요. 다행히 저희 아이는 옮기는 작업을 좋아해서 입에 가져가려는 시도는 하지 않았지만...

 

아찔해요. 사실 글을 올릴까 말까- 고민 많이 했어요. 그런데 이건 우리 아이를 위해 꼭 알고 있어야 할 상식인 것 같아서요.

  정말 꼭 해주고 싶다! 그러면 아주 소량, 갯수를 정해 물에 불려 놓으시길 추천드려요. (양이 많으면 나도 모르게 바닥에 튀는 경우도) 그리고 놀이하는 동안 절대 아이에게 눈을 떼지 않으시기를.

  


아무것도 몰랐던 엄마가 아이와 놀았던 현장 전달도 한 번 해 볼게요.

처음엔 탱탱볼 만지듯 찰지게 때려보다가 어느 순간 금이 간 걸 보고 그 후로 으깨보기 시작했어요. 이거 부수면 손에 입자가 잔뜩 묻어요. 아무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상하다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을 것 같아요. (많을 것 같아요) 손바닥으로 눌러보기도 하고, 집에 있는 장난감으로 눌러보기도 했습니다.


페트병에 담아 굴러가고 흔들리는 모습과, 소리를 들어보았어요. 평소 옮겨 담는 걸 좋아해서 장난감 컵, 그릇을 더 가져다주었고요. 젓가락, 숟가락, 피자롤러는 각각 찌르고, 옮겨 담고, 썰어보라고 준비해 준거예요.

풍선에는 워터비즈를 가득 담은 뒤에 매듭을 짓고, 끄트머리를 조금 잘라 총처럼 튀어나오게 해주려 했는데, 아이가 풍선에 넣지 말라고 해서 못 했어요.

동그라미 스티커는 병이나 컵을 예쁘게 꾸며보려 준비한거고요. 하지만 워낙 워터비즈에 관심이 쏠려 찬밥 신세가 되었었네요.

 


22개월 저희 아이는 옮겨담는 걸 정말 좋아해요. 숟가락이나 삽 등으로 옮기는 거요. 그런데 오늘은... 하면서 계속 짜증을 내는거예요. 봤더니, 국자나 수저에 워터비즈를 가득 담으면 당연히 한 두알 떨어지기 마련이잖아요. 미숙한 손놀림에다 원체 미끄럽다보니. 그게 싫었나봐요. 한 번 옮기고 짜증, 또 한 번 옮기고 짜증.

"엄마처럼 하나 두 개씩 옮겨봐. 그럼 안 흘려."

방법을 알려 주었지만, 한 두번 따라하더니 곧 다시 푹푹...


빨간 건 사과 풍선이에요. 안에 컵을 넣을 수 있을 것 같아 컵에 워터비즈 잔뜩 넣어서 음료수인 척 상황극 하려고 했는데, 아이가 저 안에 알들을 자연스럽게 담아버려서 제 의도와는 조금 다르게 사용되었었어요.

사진은 사과 풍선에 워터비즈가 한 알도 떨어지지 않고 들어간 게 좋아서 춤을 추고 있는 장면이에요. 넣고 춤추고, 넣고 춤추고😂

하지만 곧....


다시 짜증을 내기 시작하더라고요. 옮겨담는 걸 너무 좋아해서 그릇을 더 가져다 주었는데요, 여기서 저기로, 저기에서 또 여기로 옮겨담을 때마다 자꾸 흘리니까 온 몸으로 짜증을 내는거예요. 그래도, 설마 설마... 설마 설마 했어요.

 



그릇을 엎어버릴 줄이야.......

그리고 손으로 집어 사방팔방 던져버릴 줄도 몰랐는데...

저는 화를 꾹꾹 누르며 그러지 말라고 하다 결국, 결국 짜증을 냈어요. 아직까지도 후회 돼요. 아이는 제가 마무리를 하려 하자 놀이에 손을 떼고, 푸우한테로 가 둘이 놀기 시작했어요. 마음이 너무 안 좋더라고요.

이런 놀이를 하면서 마음의 준비 하지 않은 제가 바보예요. 애한테 짜증 낼 거면 안 하느니만 못 한데 말예요. 무거운 마음으로 그럼에도, 아이에게 그러면 안 된다고 얘기하고 또, 엄마가 짜증을 낸 것도 잘못한 거라고 미안하다고 사과했어요.




최근 들어 제가 하잔대로 잘 따라와주는 아이에게 익숙해져 요맘때 자주 하는 실수인 엎고, 실수하고, 당연히 서투르다는 사실을 깜빡깜빡 하는가봐요. 다음엔 정말 마음 단단히 먹으려고요!

워터비즈는 원상복구를 위해 버리지 않고 있어요. 요즘 같은 날씨에 햇볕을 쬐어주기가 쉽지 않네요.




환경에도 좋지 않고, 위험하고, 엄마 멘탈도 흔들리게 하는(?) 워터비즈. 추천 하지 않아요. 차라리 제가 이 전에 한 국수나 양배추 같은 식재료를 사용한 놀이들을 더 권해드리고 싶어요.

 

양배추로 달팽이 집 만들어주기 + 물감 놀이 (주의사항 : 엄마 체력 있을 때 해야함)

양배추를 이용해 달팽이 집도 만들어 보고 이런 저런 이야기도 해 줄 생각으로 양배추를 미리 사다 뒀어요. 원래는 양배추 껍질을 하나하나 벗겨보는 것부터, 그러니까 재료 탐색부터 할 생각이

hyunaver.tistory.com

 

국수 놀이! 부수고, 치대고, 카멜레온 만들고, 미끄러지고...

아이 두 돌이 다 되어 가는데 이제야 국수 놀이 해주네요. 꼭 해줘야 하는 건 아니지만 전 돌 전서부터 "꼭 해줘야지!" 벼르고 있던거였거든요. 큰 맘 먹고 했어요. 근데 이거 마음에 여유가 없을

hyunaver.tistory.com

 

워터비즈, 개구리알, 수정토 라고 인터넷에 치면... 당연히 아는 분들도 많으시지만, 모르고 계신 부모님도 많은 것 같아요. 바로 따라하시는 분들이 계실까 우려 돼요. 단순히 재미있게만 보이는 하나의 놀이 때문에 소중한 우리 아이가 아프면 안 되잖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