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하우스

카카오택시 난폭 운전, 불쾌한 언행... 신고 하는 법 (+개인택시) 본문

엄마의 사생활/👍🏻 소개 하고 싶은 것

카카오택시 난폭 운전, 불쾌한 언행... 신고 하는 법 (+개인택시)

유하우스 2022. 6. 3. 16:03


엊그제 불쾌한 일을 겪었어요. 저는 아직 면허가 없어 어딘가 혼자 갈 때 늘 택시를 이용하거든요. 이제까지 이용해 온 택시 기사분들은 친절하시거나 이렇게 불친절하진 않았는데, 이 분은 좀 그렇더라고요.

경위는 이래요. 택시가 와서 탔어요. 그리고 아직 아파트에서 택시가 다 나가기도 전에, 제가 뭘 놓고 온 것 같아...

"뭘 놓고 와서 죄송하지만 내려야 할 것 같아요. 죄송합니다." 그리고 1초 후... "아, 아니네요! 제가 착각했어요. 죄송합니다." 바로 사과 드렸어요. 차는 세우지도, 저는 내리지도 않은 상태였고요.

그런데 그 후 기사님이 언짢은 기색을 팍팍 내보이시더라고요. 그걸 제가 어떻게 알았게요? 이 때까지만 해도 저는 아무 생각 없었거든요.

 

음, 난폭운전이란 게 이런거구나...

 


갑자기 끼어들기, 급정거, 과속, 과속하며 끼어들기... 뒷 자리에 앉아 있던 저는 그 때마다 몸이 기우뚱 기우뚱 흔들렸어요. '왜 이렇게 운전을 하지?' 그리고 '아, 화가 나신게로구나!' 하고 알 수 있었네요.

그렇다고 제가 거듭 사과를 드릴 필요는 없잖아요. 내려야 할 것 같단 말 1초 후 철회 했고, 사과도 드렸고요. 반복해서 사과를 드릴 일은 아니란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의문이었죠.

 

왜 이렇게까지 화가 난 걸까?

 


이런 생각을 안 할 수가 없어요. 제가 만일 마동석이었다면 그렇게 할 수 있었을까요? 체격이 건장한 남자였다면 제게 그렇게 할 수 있었겠어요? 별 일도 아닌데 말예요.

 



내릴 때 쯤, 저희 아이 다니는 기관 선생님이 전화를 하셔서 통화를 하고 있는데, 어느새 목적지에 다다랐더라고요.

카드 미터기에 카드를 대고 다 됐다는 이야기를 기다리고 있었어요. 그런데 말씀이 없데요. "됐나요?" 통화 중이었기에 기사님에게만 들릴 작은 목소리로 물었어요. 그랬더니...

 

여기 다 됐잖아!!!

 


저는 통화시 자동 녹음이 돼요. 그래서 그 분 음성이 녹음 되었어요. 선생님도 움찔하신 것 같더라고요. 선생님이 듣고 계셔서 저는 화를 내지도 못 하고 일단 택시에서 내렸어요.

다음 스케쥴이 있어 일처리를 한 후... 자, 이제 뭘 했는지 알려드릴게요. 저처럼 불쾌한 경험을 하신 분들을 위해 택시 불편 신고 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1. 카카오T 고객센터

 


카카오T 고객센터는 카카오톡으로 이루어져요. 상담원에게 상황을 간단히 설명하면, 일단 내 호출에 해당 기사는 배차가 될 수 없게 해주시고요. (카카오택시 앱에서도 가능) 또한 내부적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하여 기사에게 누적된 차단 횟수에 따라 배차제한 및 서비스 이용 제재를 가한다고 해요.

그리고 기사의 운수사를 물어보면 알려주세요. 아래 3번 보시면 꼭 미리 아실 필요는 없지만, 운수사에 직통으로 전화 하고 싶으신 분들은 카카오T 상담원에게 물어보세요.

 

2. 다산콜센터 (02-120)

 


지역번호와 120번을 누르시면 돼요. 상담 시간은 365일 24시간이고요. (외국어 상담은 월-금, 9-6시)

전화를 하면 분야별로 키패드를 눌러야 하는데, 1번이 <교통>입니다. (2-수도, 3-일반행정, 9-외국어)

친절한 상담사 분이 안내 해주셨어요. 저는 겪었던 일과 차량 번호, 출발지와 목적지, 그리고 제 이름과 연락처, 주소도 제공했어요. 이제 내부적으로 조사를 하고 조사 결과는 한 달이나 길면 두 달 후 제게 따로 연락을 통해 안내해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접수를 하고난 다음 날 아침, 다산콜센터에서 전화가 왔어요. 택시 불편 신고 관련하여 동영상이나 녹음 등 증거 자료가 있으면 메일로 보내달라고요. 그래서 서울시 교통지도과 이메일에 제 이름과 핸드폰 번호, 탑승 차량 번호, 가지고 있던 통화 음성 녹음 파일 첨부하여 보냈습니다.

 


참고로 다산콜센터에 택시 불편 신고를 하게 되면, 서울특별시청으로 민원이 넘어가게 돼요.

저처럼 녹음 파일을 보내지 않고, 택시 기사가 근무하는 운수사에 전화를 걸어 지도를 바란다는 처분으로 끝나는 것도 있다고 하셨어요. 주의만 주고 싶으시다면 다산콜센터에 이 방법을 원한다고 말씀하시면 돼요.

 

3. 서울특별시택시운송사업조합

 


홈페이지의 '고객센터' - '택시 이용 민원' 들어가시면 됩니다. 이름, 출발지, 도착지 적는 란이 있는데 제가 해보니 그건 익명으로 해도 될 것 같고요. (저는 그렇게 했어요) 택시 번호만 제대로 표기하고, 불쾌했던 일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받은 답변이에요. 저는 해당 기사가 어떤 교육을 받는지, 또 어떤 제재가 가해지는지 궁금하다고 했어요. 답변을 받고 바로 운수사에 전화 했고요. (저는 카카오T를 통해 미리 알고 있었어요.) 운수사를 몰라도, 이 곳에 차량 번호 알려주시면 알아서 그 쪽으로 바로 전화해주십니다.

다시 한 번, '해당 회사에서 이 사실을 알았으면 좋겠다' 정도라면 카카오T 앱에서 '이 기사님과 다시 만나지 않기'로 설정하고, 다산콜센터나 위 홈페이지에 글 작성 후 그만 툭툭 털어버리시는 것도 좋겠어요.

 

4. 해당 운수사에 직통 전화

 


답변을 받고 해당 운수사에 전화 했어요. 다른 후기에 귀찮다는 듯 반말을 섞어가며 '기사와 알아서 해결하라' 는 식으로 나왔다는 내용이 있었는데, 쿠크다스 멘탈이신 분들 마음 단단히 잡숫고 전화하시고요.

제가 전화한 운수사의 관리자는 다행히 제 입장을 이해하시는 분이었어요. 기사가 승객을 태우고 난폭운전, 반말은 더더욱 말이 안 된다고요. 오후에 출근하면 따로 불러 단단히 교육 시키겠다고 하셨습니다.

 

5. 개인택시인 경우

 


개인택시는 3,4번이 필요 없고요. 서울개인택시조합 홈페이지 http://www.spta.or.kr/ 로 들어가세요. 들어가셔서 '조합 고객만족센터' - '고객 게시판' - '고객/시민 게시판' 입니다. 전화번호는 02-2084-6300이에요.



마지막으로, 카카오T 앱 이용기록에 들어가면 3일간 이용한 택시의 기사에게 전화할 수 있어요. (3일 후에는 전화번호가 사라져요.) 대화를 통해 억울함을 풀고 싶으신 분들은 기사에게 바로 전화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대화로 풀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아니어서 (불편 사항을 이야기 하면 바로 욕을 할 것 같은 느낌이랄까요?) 민원을 넣는 방법을 택했지만요.

그럼 지금까지 택시 불편 사항 신고 접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몇 명의 불친절하고 부도덕한 기사님들 때문에 친절하고 선량한 기사님들까지 싸잡아서 욕을 먹는데 그러지 좀 말았으면 좋겠어요.

이제 한 두 달 후 결과 나올테니 이제 전 잊어버리겠습니다. 날 더운데 건강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