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하우스

4살, 두뇌조깅 프로그램 '밤비노루크' 하는 방법 (진작 들일걸...) 본문

유하우스/아이의 책, 문화생활 🧸

4살, 두뇌조깅 프로그램 '밤비노루크' 하는 방법 (진작 들일걸...)

유하우스 2023. 4. 5. 11:41


아이가 38개월인데 이제야 루크를 시작합니다! 아, 진작 들였으면 좋았을 걸 싶어요. 아이가 하기에 너무 쉬운 단계도 많아서요.🥲

루크는 밤비노루크 뿐 아니라 와이즈루크, 미니루크, 포켓루크* 등으로 또 나누어져 있어 아이의 연령과 발달 정도, 필요로 하는 발달 영역에 따라 선택 활용이 가능한데요. 밤비노루크가 성공적으로 끝나면 다음 단계도 준비 해주려 해요.

*포켓루크 : 서머힐 루크시리즈(포켓루크, 아인슈타인, 슈퍼클릭)중 하나

 

"밤비노루크? 그게 뭐야?"



일단 LUK ✔️

루크는 배우기(Lernen), 연습하기(Uben), 확인하기(Kontrollieren)의 약자입니다. 1968년 독일의 하인츠 포겔 교재연구소에서 처음 교재로 개발되어 현재까지 약 50여 개국의 어린이들에게 널리 사용되고 있어요. 1972년부터는 독일에서 교육적 가치를 인정받아 독일의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에 설명드린 바와 같이 루크는 단계가 있어요.
 

  • 와이즈루크(영유아)
  • 밤비노루크(3-5세)
  • 미니루크(5-7세)
  • 주니어루크(초등)

38개월, 4살 아이는 밤비노루크를 하는 게 맞겠죠?

 




밤비노루크는 두뇌조깅 프로그램이라고도 불러요. 기초 사고능력을 발달시키고자 하는 프로그램이거든요. 밤비노루크의 기초 사고능력의 정의란 이러합니다.

  • 집중력: 시각적인 관 통해 주어진 과제를 빠르게 수행해 내는 능력
  • 기억력: 유의미한 단서를 이용하여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
  • (논리수학적)사고력: 수 세기, 수양 일치, 연산하기 등의 기초 수학 개념을 다루는 능력, 도형이나 사물을 비교하고 분류할 수 있는 능력
  • 추리력: 주어진 정보를 종합하여 이들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추론하거나 분석해 내는 능력
  • 상황인지력: 정보를 특정 상황 혹은 맥락 속에서 인지해 내는 능력
  • 지각력: 도형이나 사물의 형태 지각 능력, 도형이나 사물의 위치와 방향을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


사고력 발달 위계 모형이란 게 있는데요. 기초 사고 능력, 발달 사고 능력, 고등 사고 능력으로 나뉘어요. 이 중 기초 사고 능력이 피라미드 가장 아랫부분에 위치해 있습니다. 기초 사고 능력의 각 개별적인 기능을 습득하고 숙달시켜야 그 이후 진행되는 발달적 사고능력에서 요구하는 지식을 더 잘 습득할 수 있어요.

하지만 유아는 지식 체계가 아직 빈약하고, 문자 언어가 발달하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유아의 인지 능력을 자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욕구와 흥미를 끌어낼 수 있는 교재를 사용하여 아이가 경험을 축적 할 수 있게 도와주면 좋겠죠?👍

 

구성 ✔️



본책 60권, 키트, 사용설명서에요. 참고로 저는 당근마켓에서 중고로 구매했거든요. 대개 15만원 - 20만원 선인 것 같더라고요. 가격이 너무 저렴하면 본책 60권이 다 있는 게 맞는지 직구판인지 꼭 확인해보시고요. 루크를 넣고 다니기 좋은 가방이 있는 것도 보았는데, 제가 받은 것엔 없었어요.


직구판 ✔️



영문판인 직구 버전은 '얼리러닝세트'라고 불러요. 총 15권이고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끔 11번가, 지마켓 같은 곳에서 핫딜 뜨면 6만 초중반대의 가격으로도 뜬다 하더라고요.

가격이 부담스러워 구매가 주저된다 하시는 분들은 직구판으로 맛보기로 보여주신 후 아이가 좋아하면 그 때 구매를 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당연히 얼리러닝세트는 중고도 저렴합니다. 확인해보니 대략 3만원 - 5만원 선이네요!)


밤비노루크 하는 방법 ✔️

 
 

 

1. 원하는 책을 고른 후 바닥에 펼쳐 놓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키트를 이런 식으로 올려요.

 


2. 책의 윗부분을 잘 보시면 여섯 개의 그림(사과, 하트, 집...)이 있는데요. 각각 왼쪽 상단의 그림을 보고 똑같은 키트를 올려 놓아줍니다.

 


3. 이제 키트 아래에 깔린 책을 봐주세요. 왼편, 아래로 내려가는 화살표 보이시죠? 그림이 두 개가 있고, 맨아래엔 동그란 패턴이 그려진 그림이 있죠.

두 그림은 이 활동의 예시에요. 예시를 통해 이 활동의 난이도를 알 수 있습니다. 맨아래 패턴 그림은 정답이고요. 제가 가져온 책은 매우 쉬운 편이네요. 똑같은 그림 찾기라서요.

 


4. 키트 하나를 들고 예시에서 배운대로 해당하는 그림에 키트를 내려놔주면 돼요.

 


5. 다 맞춘 모습입니다. 그럼 이제 마지막, 확인하기 단계가 남았어요. 키트를 뒤집어주면 되는데요. 이 때 주의할 점은 물결무늬가 위로 가게 뒤집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6. 사진 속 제 손가락이 가리키고 있는 그림과 키트의 그림이 같은지 확인해요.





모든 책은 이렇게 책에 예시가 있어 한 눈에 보고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답니다. 그림이라 아이에게 설명해주기에도 좋고요. 이를테면...

"어떤 그림이 있어? 의자가 있구나. 의자는 우리가 앉을 수 있어. 아래쪽 그림을 볼까? 예시에서처럼 똑같은 그림을 찾아야 하는데, 같은 그림이 어디 있을까?" (하지만 너무 많은 말과 참견은 아이의 집중력을 떨어뜨려요. 저는 처음에만 좀 설명해주고,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풀기 시작할 때부터는 아무 말 하지 않습니다.)


밤비노루크가 제안하는
"이렇게 활동해 주세요!"

 
 

  1. 아이가 집중하고 있을 때 참견, 칭찬, 설명, 지적을 포함한 일체의 외부적 도움이나 자극을 주지 마세요. (스스로 사고하여 해결하려는 의지가 꺾여 어려운 문제에 직면할 경우 의존하거나 회피하는 등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매일 잠깐씩이라도 접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주세요.
  3. 한 번에 너무 오랜 시간 활동을 하게 하지 마시고, 조금 아쉬워 할 때 활동을 멈출 수 있게 해 주세요. (학습에 대한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하네요.)
  4. 활동을 마친 후에는 반드시 칭찬과 격려를 해주시고,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마세요. (아이들에게도 개인차가 있어 능력이 탁월한 영역과 그렇지 못한 영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수한 영역은 더욱 발달시킬 수 있게 도와주시고, 조금 늦게 발달하는 영역이 있다면 그 영역의 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것을 제공해주세요.)
  5. 제품의 모든 활동을 아이가 이해하고 풀어냈다면, 아직 접해 보지 않은 다른 영역의 다양한 제품들도 제공하여 주세요. (새로운 정보를 얻고자 하는 욕구가 있어도 적절한 시기에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면 아이는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능력을 발현할 수 있게 해주세요.)

 


밤비노루크는 책마다 주요활동이 달라 연령별, 발달별로 제공해주기 좋은 프로그램이예요. 이를테면 이런 활동들이 있습니다.

'어울리는 신발을 찾아보세요' 그림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관계성을 유추하는 거예요. 그로인해 추리력의 발달을 도울 수 있고요.

'자동차의 같은 부분을 찾아보세요' 전체를 보고 부분을 찾아내는 활동이에요. 지각력의 발달을 도울 수 있어요.

'좁혀진 같은 색의 모양을 찾아보세요' 공통된 변화를 인식하고 차이를 인지하는 관찰 활동이에요. 시각적인 주의력과 기억력의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밤비노루크가 마음에 들었던 게, 아이에게 해 줄 말이 많아서 좋았어요. 예를들어 "집배원"이라고 치면요. 집배원의 역할이나 복장, 근무하는 곳 등의 정보를 아이에게 들려줄 수 있잖아요. (물론 하나하나 다 가르치려고 들면 안되겠지만)

아이는 활동이 끝난 후 부모의 격려와 칭찬으로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게 되고, 그로인해 학습의욕이 고취됩니다. 아이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로 저는 보고 있습니다.



 
 

루크는 한 번에 많이 하는 것보다 매일 조금씩 자주 하는 게 가장 좋다고 해요. 아이가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처음엔 부모 역할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괜히 이거 저거 가르쳐보겠다고(?) 저도모르게 애 잡는 일 없게 주의할게요.

38개월 우리집 아이는 한 번 시작하면 집중해서 제법 하네요. 적절한 난이도를 제시하는 스킬을 발휘해 흥미를 북돋아주고 있습니다.

끝으로... 아주 어려운 난이도의 루크도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독일엔 있나?! 만일 있다면 어른들의 취미로도 딱 좋을 것 같아서요. 🤭

반응형